소식 :: 청소년이라고 사랑을 못 하나?

2015. 11. 15. 22:06소식

소식 

:: 청소년이라고 사랑을 못 하나?





내 나이가 어때서, 사랑하기 딱 좋은 나인데.”


 유명한 대중가요의 노래 가사인 이 문구가 청소년의 입장에서 재활용되고 있다. 십대섹슈얼리티인권모임은 11월 청소년들의 연애할 권리를 주장하는 캠페인을 하고 있다. 캠페인은 내 나이가 어때서 사랑하기 딱 좋은 나인데.” 등의 스티커와, “우리 사랑을 방해하는 5가지 에X애로 사항이라는 전단지를 배포하고 부착하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십대섹슈얼리티인권모임은 청소년의 사랑을 방해하는 5가지 요소로 연애를 한다고 벌점을 주고 불건전한 이성교제라며 처벌하는 학교의 탄압, 청소년의 휴식과 사랑을 위협하는 입시경쟁과 과도한 학습시간, 동성애자 등 성소수자를 차별하는 인식, 여성에게 순결을 강요하는 성차별, 임신 예방과 성폭력예방만 가르치는 차별적이고 비현실적인 성교육을 꼽았다. 청소년들의 연애를 탄압하는 문제와 입시경쟁 및 학습시간의 문제, 그리고 차별의 문제를 함께 엮어서 청소년들의 성()적 권리를 위해 바꿔야 할 과제들로 제시한 것이 특징적이다.


 십대섹슈얼리티인권모임의 쥬리 활동가는 이 활동의 취지와 이후 활동 계획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했다. "학교 앞에서 스티커와 설명이 담긴 전단지를 나눠주는 캠페인을 서울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스티커가 청소년들이 생활하는 공간 곳곳에 붙여질 수 있으면 좋겠다. 청소년들 스스로도 공부 외에 다른 것을 하거나 연애 혹은 성적 경험을 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가지기도 한다. 청소년의 사랑과 연애를 처벌하고 차별하는 사회를 비판하는 쪽으로 인식이 바뀌었으면 한다."



[공현 기자]